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사이트맵 개별결제
PLANT Information
뉴스
공지사항
동영상
포토갤러리
자유게시판
구인/구직
공개자료실
>
홈 > PLANT Information > 뉴스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20'...2월 21일(금) 개최, 발표자 소개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1,372회 작성일 2020-02-19 21:55

본문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가 주최하는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20’이 오는 2월 21일(금)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는 ‘플랜트 조선을 위한 스마트 전략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국내 플랜트 조선 산업은 긴 터널을 지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DT)과 스마트화를 통해 출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내 플랜트 조선 분야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엔지니어링 솔루션 구축 성공사례와 프로젝트 관리(PM) 등을 통한 위기 해결 방안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국내 스마트선박 개발 핵심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 개발 현황 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오전 기조 세션에서는 첫 번째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서용석 PD가 ‘조선해양 ICT 산업 현황 및 정책과 향후 방향’을 주제로, 자율운항선박, 해양플랜트 생애주기 서비스, 스마트 야드 등 ICT 기술과 전통 조선해양산업의 융합 현황 및 미래에 대해 소개한다.


서울대학교 윤병동 교수(OnePredict 대표)는 ‘산업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변환’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시대를 맞아 현장에서 생성되는 산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을 극대화하는 인공지능(AI) 성공사례 및 플랜트 조선산업의 활용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현대중공업 ICT혁신센터 PLM 추진팀장인 류수영 부장은 ‘해양 플랜트/조선사업에서 PLM을 이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현황’ 이라는 제목으로 해양플랜트 PLM을 기반으로 한 4D 컨스트럭션(4D Construction) 구축 및 조선 PLM을 이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HP코리아 정운영 상무가 플랜트 및 조선 분야에서 향상된 성능으로 디지털 혁신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HP 워크스테이션에 대한 하드웨어 기술과 AI, AR 솔루션을 선보인다.


오후에는 트랙 A(Digital Engineering & Construction)와 트랙 B(Smart Ship & Smart Tech), 2개 트랙으로 나뉘어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트랙 A에서는 ▲타임텍 조종기 팀장이 ‘플랜트와 Retrofit 설계를 위한 국산 3D CAD 솔루션 TTM PLANT3D, S-DESIGN’에 대해 소개하고 ▲헥사곤 PPM 김성제 차장이 ‘플랜트 산업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수행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라인테크시스템 김영록 팀장은 ‘공간 산업(Spatial Industry)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산업의 흐름과 혁신 사례들을 소개한다.​

▲다쏘시스템코리아 김세환 대표는 ‘플랜트 산업, 업사이클 대응 전략과 혁신 사례’라는 제목으로 전방 산업의 업황 호조에 따른 플랜트 건설 산업 경기회복의 시그널과 해외 발주 시장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는 수주 전략과 기술 활용 혁신 사례를 소개한다.

​▲플랜트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고등기술연구원 유영돈 연구위원은 ‘기술개발 단계에서의 디지털트윈 적용 사례 분석을 통한 설계 및 시운전 효율화 연구’라는 주제로 설계 일관성 유지 및 시운전 기간의 단축 방안을 제시한다. ▲제이제이이노텍 이진호 대표는 'AWP(Advance Work Package) 등이 주목을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 EPC 등을 겨냥한 ‘초연결 시대의 플랜트 설계/자재/시공/안전/품질 향상 방안’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트랙 B(Smart Ship & Smart Tech)에서는 ▲한국선급 장화섭 수석연구원이 ‘자율운항선박의 정의, 선진기술개발 동향 및 자율운항선박의 실용화를 위한 핵심기술’을 설명하고 ▲현대미포조선 김학윤 차장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축 사례를 통한 SMART SHIPYARD 구축 전략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우종훈 교수는 ‘디지털 트윈 야드: 시뮬레이션과 인공 지능’이라는 주제로 조선소에 대한 디지털 트윈 야드 확보를 위한 핵심 기술로서의 시뮬레이션과 인공 지능에 대해 소개한다. ▲한국선급 길우성 책임연구원은 ‘가상현실 기반의 선박 검사교육훈련 시뮬레이터 개발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스마트팩토리연구소 정일영 소장은 플랜트 업계 위기 대응을 위해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진 예측분석대응 방안과 솔루션’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분야 전문가인 네오원 김정수 대표는 ‘플랜트 조선 프로젝트를 위한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주제로 애자일 조직, 애자일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성공적인 애자일 활용 사례와 적용 방안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 신안식 회장은 “엔지니어링 업계는 설계 및 프로젝트관리 역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익 및 수주 저하로 이어진 위기상황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시스템화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플랜트 업계의 내일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협회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온오프 교육 및 컨퍼런스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20은 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https://www.kapit.or.kr/bbs/board.php?bo_table=plant_info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97건 1 페이지
뉴스 목록
제목 조회 날짜
공지 311 02-19
공지 376 02-07
공지 1403 2020-11-16
공지 1640 2020-02-19
193 9 03-18
192 16 03-17
191 18 03-17
190 35 03-11
189 31 03-11
188 38 03-11
187 35 03-11
186 29 03-11
185 33 03-11
184 335 02-10
183 331 02-04
게시물 검색
 
 
 
캐드앤그래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