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사이트맵 개별결제
PLANT Information
뉴스
뉴스
포토갤러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구인/구직
공개자료실
홈 > PLANT Information > 뉴스

클래드코리아 원주, 조선해양 산업핵심 기술개발사업에 주관기업으로 선정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174회 작성일 18-09-17 18:59

본문

3c6cf4cd1e398e2b4703ff55f826d17a_1537178342_6902.jpg 

스마트 배관 생산자동화 시스템


클래드코리아 원주는 8월 23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실시하는 조선해양 산업핵심 기술개발사업에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선정된 기술은 ‘조선해양플랜트건설부문 스마트 생산협업 시스템(Smart Logistics & Production Automation System, 이하 SLAS)’으로 조선해양플랜트건설 부문 배관·철의장·블록의 스마트생산 제조혁신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스마트 배관 생산자동화 시스템(Smart Pipe Spool System, 이하 SPSS)과 스마트 철의장품 생산자동화 시스템(Smart Steel Out-fittings Automation System, 이하 SSAS) 그리고 스마트 블록물류 운영시스템(Smart Block Logistics System, 이하 SBLS)으로 구성되며, 센서,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디지털트윈 등 4차 산업혁명의 요소기술들을 모두 활용하여 개발된다.


총 사업비 120억 규모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주관기업인 클래드코리아 원주에서 60억 이상을 현금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해당기술을 실증하기 위한 SLAS 스마트실증훈련센터(이하 스마트실증센터)도 클래드코리아 포항 경주공장에 건립된다.


기술 개발 참여 업체 및 기관들도 사상 대규모로 진행되는데, 참여 조선소기업으로는 현대삼호중공업, 한진중공업 등이 있으며, 대학교로는 아주대, 목포대, 인하대, 충남대가 참여한다.


연구기관은 고등기술연구원이 참여하며, 참여중소중견기업으로는 에스엠소프트웨어, 스마트로봇연구소, 성과활용기업으로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대한조선, 삼녹, 태창이엔지, 덕천기연, 아이더블류아이, DSME 정보시스템, 경동, 신호엔텍 등이다. 특히 해당기술은 중소·대형조선소와 현업생산정보를 기반으로 개발될 예정이며, 해당기술의 완성도를 스마트실증센터를 통해 검증절차를 가진다는 것이 타 기술개발 방식과는 독보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해당기술은 산업부 산업핵심기술로 선정되기 전부터 대한민국전통명장회, 한국철강협회, 한국생산술연구원, 고등기술연구원 등 많은 기관들로부터 기술개발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해당기술개발 및 스마트실증센터 지원 협약 체결을 하였다.


특히 명장회에서는 조선해양분야 퇴직자 재취업 교육 및 조선해양플랜트건설분야 4차산업교육을 이 실증센터에서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이에 필요한 교육인력제공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였다. 클래드코리아 원주에서는 이에 발맞추어 스마트실증센터를 대중소 조선소 및 배관·철의장·블록 업체 등 조선해양분야 협력 중소중견기업들에게 모두 개방할 예정이며, 지자체 기관들과 협조하여 현장맞춤형 4차산업요소기술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서는 재질·제작에 대한 기초이론 및 코드교육을 포함하여 로봇·레이저·센서기술 등을 활용한 절단·가공·제관·용접·검사 기능훈련과 함께 MES/POP 와 같은 스마트운영시스템 교육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클래드코리아 원주 대표이사 이유철은 “이 실증센터 건립 자체가 기술개발결과에 대한 산출물로써 완벽한 기술개발 능력과 의지가 없으면 절대 실현할 수 없다. 반드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스마트협업제조시스템을 만들어서 꺼져가는 조선해양플랜트건설분야의 활력을 되살릴 수 있는 전기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클래드 코리아 원주는 2019년까지 완벽한 스마트실증센터를 건립하고, 이를 통해 조선 해양 플랜트 건설 부분 배관·철의장·블록 제작의 스마트 제조 플랫폼의 표준을 마련하여 국내 중소중견 배관업체에 공급할 뿐만 아니라 해외에 진출해 있는 많은 협력제작사들의 국내 리쇼어링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이미 국내 조선3사 대기업을 포함하여 중소중견배관업체들은 이미 SPSS 스마트배관샵 제작 TFT을 구성하였으며 클래드코리아 원와 위탁제조 및 기술컨설팅을 진행중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플랜트건설분야에서도 지속적인 기술교류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서 이 사업이 관련업계 혁신성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7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캐드앤그래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