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사이트맵 개별결제
PLANT Information
뉴스
뉴스
포토갤러리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구인/구직
공개자료실
>
홈 > PLANT Information > 뉴스

[피플&컴퍼니] 아비바 이몬 자만 아태지역 총괄 겸 수석 부사장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100회 작성일 2022-03-06 23:40

본문

디지털 전환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 지원할 것

 

 

엔지니어링 및 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아비바는 자본 집약형 산업에서 전체 자산 및 운영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기업인 OSI소프트 인수를 완료함으로써 산업 소프트웨어와 실시간 운영데이터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완성시켰다.

아비바 아태지역을 이끌고 있는 이몬 자만(Emon Zaman) 수석 부사장은 캐드앤그래픽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아비바의 한국 시장 비즈니스 현황에 대한 소개와 향후 전략에 대해 전했다. ■ 이예지 기자

 

본인에 대해 소개한다면
 

아비바 아태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수석 부사장이다. 지난 15년간 아비바에서 전략, 영업 및 서비스 제공 부문 등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아 왔다. 아비바에 합류하기 전에는 아스펜 테크놀로지(Aspen Technology)에서 영업 및 서비스 제공 부문을 담당하며 신기술 도입을 주도했다. 또한 그 이전에는 호주의 월리(Worley)라는 회사에서 석유화학, 가스산업의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업계의 경력을 쌓았다.

 

아비바가 공급하고 있는 주요 솔루션에 대해 소개한다면
 

아비바의 솔루션은 엔지니어링과 운영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엔지니어링 부문을 살펴보면, 엔지니어링 디자인 소프트웨어인 아비바 E3D 디자인(AVEVA E3D Design), 3D CAD 설계 통합 솔루션인 아비바 마린(AVEVA MARINE)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석유화학, 조선, 해양, 가스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운영 부문을 살펴보면, 최근 아비바는 OSI소프트 인수를 완료하면서 더욱 강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아비바에서는 OSI소프트와의 합병 이후 파이시스템(PI System)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파이시스템은 운영데이터 기록을 위한 단일 시스템으로, 대규모 클라우드 지원 및 기업 간 데이터 공유를 위해 설계되었다.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 인사이트를 제공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고객은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분석,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플랫폼의 실시간 고성능 운영데이터를 수집하고 표준화하여 저장하고 스트리밍할 수 있다.

 


▲ 아비바 E3D 디자인

 

OSI소프트 인수를 통해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
 

OSI소프트의 인수는 아비바에게도 전략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아비바는 이번 인수를 통해 확장된 생태계와 더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보다 높은 효율성으로 산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할 수 있게 됐으며, 운영데이터 분야에서 아비바의 장기적 성장 및 디지털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많은 기업에서 클라우드, IoT,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의 융합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아비바에서 추구하는 기술이나 이와 관련 새롭게 발표한 기술이 있다면
 

첫 번째는 AI로 산업현장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영상분석 솔루션인 ‘비전 AI 어시스턴트(Vision AI Assistant)’이다. 비전 AI 어시스턴트는 산업 현장에서 카메라를 활용해 이상 상황을 감지하고 관리자 및 작업자에게 알려주는 이미지 분류 기반 인공지능(AI) 툴로, 기존에 사용하던 카메라에 접목하여 영상과 이미지 자료를 분석해 사용자의 맞춤식 정보를 알려준다. 비전 AI 어시스턴트를 활용할 경우 기업은 산업 전반의 운영과 품질 관리, 유지보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아비바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말하고 싶다. 아비바에서는 현재 XR, VR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는 고객들에게 원격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즉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마치 현장에서 고객사들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현장의 근로자들이 공사의 담당 직원들과 어떠한 장애물 없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것이 이 솔루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아비바 비전 AI 어시스턴트 활용 예시

 

전세계적으로 ESG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 경영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아비바에서는 ESG 경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아비바는 지속가능성을 비즈니스 운영의 핵심으로 삼아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왔다. 그의 일환으로 아비바에서는 ESG 경영의 노력을 담은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는 지속가능성을 비즈니스 운영의 핵심으로 삼아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아비바의 의지를 담고 있다.

대표적으로 2030년까지 운영시설 내 연료 연소부문과 전기, 난방, 증기 및 냉각 사용부문 관련 순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또한 과학기반 탄소감축 목표 이니셔티브에 따라 모든 영역에 걸쳐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며 1.5℃를 위한 비즈니스 기후 행동 및 레이스 투 제로 캠페인에 참여하겠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뿐만 아니라 아비바는 2030년까지 임원급 30%, 관리자급 40%의 여성 임원 비율을 확보하고 성별임금격차를 1% 미만으로 유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아비바가 바라보는 한국 시장의 현황과 작년 한국 비즈니스를 평가한다면
 

아비바가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했을 때 시작했던 분야가 바로 조선과 조선 설계였다. 한국에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많은 대형 조선소가 자리잡고 있다.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금까지 긴밀한 고객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동으로 솔루션 기술 개발까지 이어 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비바 마린은 현대중공업과 함께 개발한 조선·해양 분야의 3D CAD 솔루션으로 아비바의 R&D 인력이 현대중공업의 엔지니어들과 함께 협업하여 개발했고, 현재 아비바 마린 솔루션은 전 세계 다양한 고객사에서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자리잡았다.

한국은 전략적으로 봤을 때 아비바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고, 오랜 기간 관계를 더욱 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외에도 최근 한국 기업들과 협업이 예상되는 분야는 바로 ‘전기차’이다. 한국에는 배터리 기술과 관련하여 대표적인 리더 기업들이 많다. 아비바가 지닌 솔루션을 배터리 공장에 접목시키면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이 부분을 더욱 더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아비바의 주요 협업 사례가 있다면
 

아비바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400곳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전력기술과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아비바와 한국전력기술은 이번 협약을 토대로 데이터 기반의 설계시스템, 디지털 엔지니어링 데이터 허브시스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등 3개 주요 분야에 대한 협력을 통해 완성도 높은 디지털 전환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디지털 엔지니어링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 아비바는 사우디 합작조선소인 IM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협력관계를 확대했다. IMI는 선박의 생산, 조립, 운영을 모두 디지털화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운영 최적화를 이루기 위해 아비바의 모든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겠다는 장기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양사는 차세대 조선소를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한국 시장의 전망 및 아비바의 성장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면
 

아비바는 향후 재생에너지 분야의 많은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늘날에는 어떤 산업에 종사하는지와 상관없이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을 중시하고 있다. 전 세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가속화함에 따라 아비바는 파트너 및 고객이 비즈니스 운영 효율의 향상과 지속가능성 개선 및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 시장에 있어서 아비바는 계속해서 마켓 리더에 주목할 예정이다. 한국은 배터리, 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당 마켓 리더들과 함께 협업을 하여 역량을 더욱 끌어올릴 예정이다. 또한 함께 통합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아비바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아비바코리아 팀은 그동안 고객 접점에서 많은 활동을 해왔고, 일부 R&D 기능을 보유해 왔다. 향후에는 한국 시장에서 R&D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상세기사보러가기


이예지 yjlee@cadgraphics.co.kr


출처 : 캐드앤그래픽스 2022년 1월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55건 1 페이지
뉴스 목록
제목 조회 날짜
공지 16 05-07
공지 131 02-19
공지 571 2020-11-16
공지 811 2020-02-19
151 8 05-21
150 8 05-21
149 7 05-21
148 9 05-21
147 65 04-07
146 109 03-06
열람중 101 03-06
144 109 02-20
143 175 02-04
142 142 02-02
141 221 2021-12-02
게시물 검색
 
 
 
캐드앤그래픽스